믿음/교리상식

더 창공 2009. 4. 18. 09:44

죄 (罪)

 

1. 의의: 죄란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나쁜 줄 알면서도 자유 의지로 하느님의

계명을 거스르고, 해야 할 의무를 소홀히 함을 말한다.

이는 하느님의 질서를 파괴하고 인간을 육체적 감각적 노예가 되게 하여,

하느님을 사랑하는 데 방해가 되게 한다. 결국 이는 하느님과 이웃을 거스르는

것이 된다.

 

죄는 인간성에 속한 것이며 악습으로부터 나오는 것이고 인간 본성에 대한

배신으로서, 이성을 거슬러 성덕을 파괴한다. 성 아우구스티노는 죄란 영원

한 법(하느님의 법)을 거스르는 생각이나 말이나 행위라고 정의한 바 있다.

이 죄는 인간이 책임 있는 행위와 자유를 가지되 택한 목적을 위해 잘못 실

행한 행위에서 생기며, 인간의 원의가 무한한 것처럼 죄의 다양성도 무한

하다.

 

2. 성서상의 죄: 구약에서는 하느님의 율법과 원의에 대한 침범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죄는 규율의 회피이고 침범이며, 주님의 계명을 거스르는

불순명이다(창세 3장; 신명 28, 15-68). 구약에 나타난 죄의 근원은 인간의

자유 의지와 사악한 지향과 마음이었다. 예를 들면 야훼께 반항함

(민수 14, 9; 신명 28, 15-44), 하느님의 명예를 더럽힌 것(2사무 12, 10;

이사 1, 4), 불충실과 간통(에제 16, 59; 호세 3, 1) 등이 그것이다.

 

신약에서는 대체로 죄의 의미를 두 가지로 구분한다.

먼저 구원을 잃고 하느님을 잃는 것을 의미한다. 즉 죄는 모든 자유와 선의

근원이시며 구원의 원천이신 하느님으로부터 인간을 떼어놓고, 인간이 하느

님께 드려야 할 찬미와 영광을 거부하고 대항함으로써, 하느님을 잃고 파멸

에 이름을 말한다.

 

또한 죄는 계시된 하느님의 의지에 대립함을 의미한다. 즉 창조주의 뜻을

거역하고, 율법에 표현된 하느님의 뜻을 어김으로써, 하느님께 대한 가장

무례한 불의를 행함을 의미한다.

 

3. 원천: 죄의 원천은 칠죄종(七罪宗)이다.

이는 죄의 근원이 되는 일곱 가지로서, 그 자체가 죄이면서 동시에 다른 죄

를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즉 교만, 인색, 음욕, 탐욕, 나태, 분노, 질투 등이

그것이다. 또한 죄의 원인의 내적 가능성은 지성, 감성적 욕망, 의지 등이고,

외부에 있는 죄의 원인의 가능성은 마귀이다.

 

4. 구별: 죄는 반대되는 덕에 따라 구별된다. 예를 들어 나쁜 표양은 타인에

대한 애덕을 거스름이요, 불신앙은 신앙의 덕을 거스름이고, 경신의 덕을

거스름은 바로 미신이다. 또한 덕이 명하는 중요한 의무 내지 책임을 어김

에 따라 구별된다. 예를 들어 순결을 빼앗은 죄는 하느님의 은총을 거스름

과 순결덕, 건강, 좋은 결혼을 해치는 결과를 초래한다.

 

그리고 중용의 덕을 벗어남으로써 죄가 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재산

의 낭비, 과소비 등이 그것이다.

이와 같이 한 가지 죄가 많은 덕을 그르칠 수 있으므로 고해 성사 때 양심

의 판단에 따라 죄의 번수와 종류를 일일이 고백해야 한다.

또한 죄는 마음의 죄와 행동의 죄로 구별할 수 있다.

내심에서 악을 즐기는 경우와 악한 의향으로써 악을 행할 실제적 결의를

하는 것 등이 그것이다.

 

5. 종류: 죄의 종류(種類)에는 원죄와 본죄가 있다. 그중에 원죄(原罪)는

아담으로 말미암은 것으로, 인간성의 순조로운 조화에 파괴를 초래했고,

무질서를 가져다 주었으며, 모든 악에로 이끌리는 경향의 근원을 이룬다.

 

또한 이 죄는 인간이 하느님께 반항하여, 하느님으로부터 이탈함과 육체

가 영혼에 반항하게 하였다. 그리하여 인간은 인간 본성이 받았던 성화

은총(聖化恩寵, 超性恩惠)을 잃고 죄에로의 경향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인간의 내면에는 하느님께 대한 복종을 거부하려는 경향이 생겼고,

영신의 지도를 뿌리치려는 육신의 반항적 움직임을 느끼게 되었다.

그러나 하느님의 사랑과 자비로, 그리스도의 구속 공로로 말미암아 잃었던

성화 은총을 세례를 통해 되찾을 수 있게 되었고, 하느님의 영원한 생명에

참여할 수 있게(救援) 되었다.

 

본죄(本罪)는 원죄로 말미암아 인간 본성의 무질서와 결함으로부터 많은

악한 행위가 흘러 나와 이루는 죄이다.

그런데 이 죄는 크게 대죄와 소죄로 나뉜다.

그중에 대죄(大罪)는 영혼 안에 있는 성화 은총을 잃게 하여 영신적 생명

을 파괴시킨다.

 

이 죄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중대한 일이나 행위가 있어야 하며, 그 중대성

을 완전히 인식하고 자유 의지로 행해야 한다.

물론 소죄와 대죄의 판단은 양심에 의하나, 대죄는 성화 은총과 하느님의

사랑을 잃고 하느님 자녀로서의 자격과 모든 공로에 가담할 자격까지도

잃는다. 그래서 이를 중죄(重罪) 혹은 사죄(死罪)라고 하며, 사죄는 죽음에

이르는 죄이다(갈라 5, 19-21; 로마 1, 29-32; 2고린 6, 14-15).

 

소죄(小罪)는 성화 은총을 잃어버리지는 않으나, 영신적 생명의 완전하고

건전한 작용을 손상시킨다. 이는 대죄의 성립 요소 중 어느 하나라도 결여

되었을 경우에 성립한다. 이 죄는 하느님을 등한히 하거나 덕행을 거스를

때 짓게 된다.

 

6. 범죄 예방: 결국 소죄도 하느님을 모욕하는 행위가 될 수 있으며, 우리

에게 주어지는 하느님의 은총을 방해하고 갖가지 벌을 가중시키며,

대죄에 떨어질 위험을 초래한다. 따라서 죄를 짓지 않기 위해서는 그리스

도의 수난을 묵상하고, 세상 물질의 허무함을 깨닫도록 해야 한다.

 

또한 하느님의 자비와 사랑에 겸손하고 순진한 마음으로 의탁해야 하며,

자제, 극기, 보속, 희생 등으로 양심이 가르치는 바의 임무를 충실히 이행

하고, 특히 죄지을 기회를 피하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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