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건강

극심한 통증 담석증 예방책

더 창공 2010. 7. 1. 10:43

극심한 통증 담석증 예방책

 

현대인은 늘 바쁘고 스트레스의 범람 속에서 산다. 이 같은 상황이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 위궤양을 일으키기 쉽고 담석증에 걸리기 쉽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우리 몸이 공복일 때는 담즙의 분비가 감소되면서 담즙 속의 담산이 함유량은 저하되지만 콜레스테롤의 함유량은 그대로다.

 

그렇게 되면 일종의 고 콜레스테롤의 담즙이 형성된다. 만일 공복의 시간이 너무 오래 되고 또 자주 그렇게 되는 습관성을 띄게 되면 담즙 속의 콜레스테롤을 호화상태에 이르게 한다. 그 결과 담낭 속에 침적되면서 결정체가 되는데 이것이 바로 담석이 된다.

 

따라서 담석의 형성은 콜레스테롤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담즘 속의 콜레스테롤 함량이 증가되면 종종 담석증을 형성시키는 원료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생선 알, 비게 많은 고기, 동물내장 등 콜레스테롤이 높은 식품은 반드시 절제해야 한다.

 

비만한 사람은 걸릴 확률 6배 높다.

하버드대학에서 장기간 동안 연구를 통하여 체중이 표준보다 불과 4Kg이 초과하더라도 특히 중년 여성이면 담석증에 걸릴 확률이 두 배나 높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특히 비만한 여성은 표준체중을 가진 여성보다 더한층 높아 담석증에 절릴 확률이 6배나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담석증에는 생강이 효과적

담석증을 예방하려면 다이어트를 하는 것 외에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생각,양파,토마토,옥수수,호박,풋고추,연근,무 등을 자주 먹으면 증상을 환화시키고 재발을 막을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 중에서 특히 생강을 주목해야 한다. 최근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생강에 들어있는 생강페놀은 전립샘호르몬의 합성을 억제시킬 수 있고,쓸개에 이로운 작용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담석증 또는 담낭염을 앓는 환자는 생강을 많이 먹으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