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훈화

대림시기

더 창공 2010. 11. 30. 13:29

대림시기

 

대림절

대림절(待臨節, Advent : 도래, 출현), '오다' 라는 뜻의 라틴어 Adventus에서 유래), 대림시기 또는 대강절. 강림절은 성탄 전 4주간 예수의 성탄과 다시 오심을 기다리는 교회력 절기입니다. 교회력은 대림절로 시작하기 때문에, 한 해의 시작을 알리는 뜻도 있습니다. 대림절에 사용하는 예전색은 기다림을 뜻하는 보라색입니다.

 

대림절의 역사

교회역사에서는 507년 투르 공의회에서 대림절이 지정되었으며, 이때는 성탄 전 40일간 지켰다. 하지만 9세기부터 성탄 전 4주간 지키고 있으며, 한국교회에서는 천주교, 성공회, 감리교, 장로교에서 지키고 있다.

 

대림초

대림절은 4주간 지키며, 각 주마다 다른 색상의 대림초에 불을 붙이며 그리스도의 오심을 기다린다.

1주: 1개 점화, 진보라색, 세상종말에 대한 준비와 경고(그리스도의 다시 오심에 대한 준비와 경고)

2주: 2개 점화, 진보라색, 연보라색, 세례자 요한이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오실 것을 예고함.

3주: 3개 점화, 진보라색, 연보라색, 분홍색, 그리스도 탄생이 임박함에 대한 준비와 기쁨.

4주: 4개 점화, 진보라색, 연보라색, 분홍색, 흰색(또는 모두 흰색이나 보라색), 성모 마리아의 그리스도 수태에 대한 기쁨.

 

대림초를 켜면서 하는 기도

밤이 길어지고 낮이 짧아져 우리는 이 빛과 푸른 잎을 바라보며 이 세상에 주신 하느님의 약속을 기억합니다. 우리의 빛, 우리의 희망이신 그리스도는 오십니다. 예언자 이사야의 말에 귀 기울입시다. 어둠속을 헤매는 백성이 큰 빛을 볼 것입니다. 캄캄한 땅에 사는 사람들에게 빛이 비쳐올 것입니다. 당신께서 주시는 무한한 기쁨, 넘치는 즐거움이 곡식을 거둘 때의 즐거움 같고, 전리품을 나눌 때의 기쁨 같아 그들이 당신 앞에서 즐거워할 것입니다.

 

그 다음,

오, 하느님. 기뻐하며 우리는 예수님의 약속을 기억합니다. 이 초에서 나오는 빛처럼 그리스도의 축복이 우리에게 내리시어 우리 길을 밝히시고 당신의 진리로 우리를 인도하여 주소서. 우리가 간절히 기다리오니 이 세상 어둠속에 그리고 우리에게 예수님의 생명을 내려주소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그다음 대림초에 불을 붙인다.

 

대림초를 켤 때는 다음과 같이 기도한다.

하느님, 당신의 말씀은 모든 것을 거룩하게 만드시나이다. 이 초에 당신의 축복을 내리사 우리가 이것을 볼 때마다 번잡한 몸과 마음을 가라앉히어 우리 주 예수께서 오심을 준비하게 하소서. 아멘.

 

2010년 11월 30일

'믿음 > 훈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릇을 닦으며  (0) 2010.12.14
불빛 두개  (0) 2010.12.07
지나고 보면  (0) 2010.11.23
참된 행복 (진복팔단)  (0) 2010.11.23
남들이 잠들어 있을 때 일을 하라!  (0) 2010.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