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묵상

진리와 진실에 관한 격언

더 창공 2010. 3. 10. 15:57

진리와 진실에 관한 격언

 

* 설득력

'가죽 채칙으로 때리지 말고 진리로써 설득시켜라'는 중국 소담이 있습니다.

어떤 주장에 대하여 선뜻 찬동하지 않는 사람에게 우격다짐으로 완력으로 타인을 굴복시키려 하지 말고 진리를 근거로 합리적으로 설득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릇된 논리는 한 다리로 길을 걷는 것이고 진리는 두 다리로 걷는 것이다.'라는

중국 속담이 있습니다. 거짓된 논리는 지지를 받을 수 없고, 반면에 진리는 다수의 지지를 받는다는 뜻입니다.

 

* 사필귀정[事必歸定]

'진실은 물 속에서도 가라않지 않고, 불 속에서도 타지 않는다.'는 알타이족의 속담입니다. 진리와 정의는 어떤 상황에서도 변치 않고 없어지지도 않는다는 뜻입니다. '하늘이 알고 땅이 알고 내가 알고 남이 안다'는 속담도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아는 분명한 사실이나 악행은 반드시 만천하에 알려지게 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거짓은 빨리 퍼지지만 진실이 반드시 따라잡는다.' 는 중국 속담이 있습니다.

진실이 허위를 반드시 이긴다는 뜻입니다.

 

* 침묵과 말

'침묵을 지키면서 지혜로워 보이는 이가 있는가 하면, 말이 너무 많아 미음을 받는 자도 있다. 대답할 줄 몰라서 침묵을 지키는 자가 있는가 하면, 말할 때를 알고 있어서 침묵을 지키는 이도 있다.' 지혜로운 사람은 때를 기다리며 침묵하지만, 허풍쟁이와 바보는 때를 놓친다.'[집회서 20.2-7]

 

* 거짓말

'한 가지 말이 부실하면 백 가지 일이 허우다.'라는 중국 속담입니다. 한 가지 거짓말을 하는 사람은 신용을 잃어서 그의 말을 곧이듣지 않게 된다는 경고입니다.

'거짓말은 인간에게 오점을 남긴다. 거짓말쟁의 습성은 불명예로 이어지고 수치가 늘 그와 함께 있다. [집회서 20, 24-26]

인간의 말은 진리와 합치된 경우에 진실하다고 말합니다. 진리와 합치되지 않은 말이 거짓말입니다, 사람은 진실만 말해야 합니다.

 

정진석[리콜라오]추기경 - 『햇빛 쏟아지는 언덕에서 』

 

 

'믿음 > 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삭을 줍는 마음   (0) 2010.04.01
의탁의 기도 - 샤를르 드 푸코 신부 -  (0) 2010.03.23
하느님의 마음, 하느님의 기쁨  (0) 2010.03.08
사순시기의 행복   (0) 2010.03.05
하느님을 만나기 위한 비움  (0) 2010.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