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선물
한 어머니가 처음으로
학부모 회의에 참석했을 때,
유치원 교사가 말해주었다.
아드님한테 다동증(多動症)
증상이 있는 것 같아요.
자리에 앉아서 채 3분도
견디지 못하는 걸요. 병원에
한번 가보는 게 좋을 것 같네요."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아들이 어머니에게 물었다.
“오늘 선생님이 엄마한테
무슨 얘기 했어?”
순간 어머니는 콧등이 시큰
해지며 눈물이 솟구쳤다.
반 아이40명 가운데 유독 자기
아들만 선생님의 눈
밖에 났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그녀는 아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선생님께서 우리 아들을
칭찬하시더구나. 단 1분도 자리에
앉아있질 못하던 애가 지금은
3분 동안이나 견딘다고 말이야.
다른 애 엄마들도
모두 부러워하더구나.
반 아이들 가운데 우리아들이
제일 조숙하다고.”
그날 저녁, 아들은 평소와 다르게
어머니가 일일이 먹여주지 않고도
밥 두 그릇을 뚝딱 해치웠다.
그 아들이 자라 초등학교에
입학했다. 학부모 회의에서
선생님이 어머니에게 말했다.
“이번 수학 시험에서 아드님은
전체 학생 50명 가운데 겨우
40등을 했습니다.
그래서 말씀인데요.
혹시 아드님의 지능지수가
낮은 게 아닌가? 의심되네요.”
교실을 나서면서 어머니는
또 눈물을 흘렸다.
그러나 집으로 돌아와 식탁에
마주 앉은 아들에게 그녀는
이렇게 말했다.
"선생님이 우리 아들을 무척
기특해하더구나. 워낙 머리가
좋아서 조금만 더 노력하면
네 옆 단짝 정도는
이길 수 있겠다더구나.
그 아인 이번에 겨우
21등을 했다면서?"
그 말에 아들의 눈에는 금세
정기가 감돌았다. 아들은 놀라울
정도로 침착하고 어른스러워
졌으며, 이튿날엔 평소보다
일찍 학교에 갔다.
아들이 커서 중학교에 입학했다.
학부모회의에 참석한 어머니는
아들의 이름을 호명하기만
기다렸다. 그러나 회의가 다
끝나도록 아들의 이름은
호명되지 않았다.
뭔가 잘못된 게 아닐까 하고 묻는
그녀에게 담임선생님이 말했다.
"지금 성적으로는 아드님의
고등학교 입학은 아무래도
벅 찰 것 같습니다."
학교 문을 나서니 아들이
기다리고 있었다.
길에서 어머니가 아들의 어깨에
손을 얹으며 말했다.
"선생님께서 너한테 아주 많은
기대를 하시더구나.
네가 조금만 더 노력하면 고등학교에
진학할 수 있겠다고 말이다."
그 이듬해 아들은 고등학교에
진학했다. 3년 후 졸업을
앞두고 있는데, 하루는 학교에서
아들에게 왔다가라는 전화가 왔다.
그 소식을 들은 어머니는 자기
아들이 대학에 합격 했다는
예감이 들었다.
얼마 후 학교에서 돌아온 아들은
명문 K대학 이니셜이 붙은 서류
봉투를 어머니에게 넘겨주었다.
그러고는 몸을 홱 돌려 자기
방으로 뛰어 들어가더니 엉엉 소리
내어 울기 시작하는 것이었다.
뒤쫓아 간 어머니가 감격에 겨운
목소리로 말했다.
"얘야, 이 기쁜 날 울긴 왜 우냐?"
"엄마, 난 내가 머리 나쁜 애라는
걸 잘 알아요. 하지만 엄마가 나를
그토록 믿어주셨기에······"
아들의 말을 들으며 어머니는
지난 10여 년간 가슴속에 혼자
묻어두었던 눈물을 더 이상
참을 수가 없었다.
희비가 엇갈린 맑은 눈물이 두 손에
받쳐 든 합격통지서를 적시고 있었다.
하늘엔 별이 있어 아름답고,
땅에는 꽃이 피어 아름답지만
사람에겐 사랑이 있어 아름답다.
-괴테- (-가장 행복한 사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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