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훈화

걸림돌과 디딤돌

더 창공 2007. 3. 2. 17:13
 

걸림돌과 디딤돌

“ 길을 가다가 돌이 나타나면 약자는 그것을 걸림돌이라 하고

   강자는 그것을 디딤돌이라고 말한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하루에도 몇 번씩 수많은 삶의 돌을 만납니다. 그때마다 그 돌을 대하는 마음가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지는데요. 그 돌을 어떤 사람은 걸림돌이라 말하고 또 어떤 사람은 디딤돌이라고 말합니다. 삶에서 오는 모든 장애를 불평과 원망의 눈으로 보는 것과 또 그것을 발판으로 도약의 발판으로 삼는 것과는 분명 큰 차이가 있을 겁니다. 오늘도 장애의 요소와 같은 돌을 곳곳에서 만나게 되겠지요. 그런 돌들은 생활에 무수히 널려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깔려있는 돌이 아니라 우리 마음의 자세가 아닐까 싶습니다. 나를 힘들게 하고 뒤쳐지게 하는 것들이라고 생각해온 모든 걸림돌을 오늘부터는 역으로 발판을 삼아서 디딤돌로 생각할 수 있다면 편안하고 행복할 수 있겠지요.

오늘

* 어제는 이미 과거 속에 묻혀있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은 날이라네.

* 우리가 살고 있는 날은 바로 오늘뿐, 우리가 사용 할 수 있는 날은 오늘,

  우리가 소유 할 수 있는 날은 오늘뿐.

* 오늘을 사랑하라! 오늘에 정성을 쏟아라. 오늘에 만나는 사람을 따뜻하게 대하라.

* 오늘은 영원속의 오늘. 오늘처럼 중요한날도 없다. 오늘처럼 소중한 시간도 없다.

* 오늘을 사랑하라! 어제의 미련을 버려라. 오지도 않는 내일을 걱정하지 말라

  우리의 삶은 오늘의 연속이다

* 오늘이 30번 모여 1달이 되고, 오늘이 365 번 모여 1年이 되고,

  오늘이 30,000번 모여 人生이 된다.

희망

* 희망이란 무엇일까? 미소 짓는 무지개 아이들이 빗속에서 따라가는 것.

  눈앞에 있지 않고 자꾸 자꾸 멀리 가서 그걸 찾는 개구쟁이는 없다.

* 삶이란 무엇일까? 녹고 있는 얼음판 햇볕 따스한 해변에 떠 있는 것.

  신나게 타고 가지만 아래서부터 녹아들어 우리는 가라앉고, 보이지 않게 된다.

* 인간이란 무엇일까? 어리석은 아기 헛되이 노력하고 싸우고 안달하고

  아무런 자격도 없이 모든 걸 원하지만 얻는 것은 고작해야 작은 무덤 하나.

 -  아 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