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방/공감

아메리카 원주민 십계명

더 창공 2009. 6. 3. 10:54

아메리카 원주민 십계명

 

대지와 자연, 그리고 무엇보다도 '위대한 영혼' [Great Spirit]을 아주 가까이에서 고상하게 숭배하던 아메리카 인디언들. 스스로를 '붉은 사람'이라 부르며 늘 겸허한 자세로 자연과 친화하며 살아온 네이티브 아메리칸들. 노자/장자의 '귀의자연'을 따로 말하지 않으며 그저 그렇게 자연의 일부로 스스로를 내어 맡기며 살아온 아메리카원주민들. 지혜를 따로 구하지 않으며 지혜를 몸소 실천해 살아온 아메리카 대륙의 주인공들. 이 널리 깨인 얼들이 서로 나누며 살아온 지혜를 묶어 열 가지 계명으로 기억해봅니다.

 

1. The Earth is our Mother; care for Her.

"대지는 우리의 어머니, 그 어머니를 잘 보살피라."

만물을 보듬는 지구의 맥박이 곧 나의 맥박임을 알라. 대지를 어루 만지는 그 고요한 맥박이 곧 나의 실존임을 알라. 대지를 공경하라. 잘 보살피라. 절대 훼손하지 말라. '위대한 영혼'의 반려자인 어머니 대지를 정성으로 보살피라.

[Treat the Earth and all that dwell thereon with respect!]

 

2. Honor all your relations.

"그대의 모든 관계를 공경하라."

나무와 동물과 새들, 그리고 벌레와 나비와 곤충들, 그리고 달과 별과 주위의 사람들, 이 모든 관계가 바로 하나의 커다란 거미줄이다. '생명의 거미집' [Web of Life]은 우리 모두가 짜는 하나의 거대한 연결고리이다. 관계란 나의 거울이다. 모든 관계 속에서 나를 보며, 내가 바로 그 관계임을 알고 공경하라.

[Show great respect for your fellow beings!]

 

3. Open your heart and soul to the Great Spirit.

"그대의 가슴과 얼을 '위대한 영혼'께 활짝 열어 놓으라."

이 세상 만물은 제각각 작은 혼을 갖고 있다. 하늘도 구름도 달도, 나무도 풀도 돌도, 그리고 모든 짐승과 사람들 모두 제각기 모두 자기의 혼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이 모든 혼은 저 위대한 영혼'더 그레잇ㅌ 스피릿ㅌ'으로부터 온 것이다. 잠시도 잊지 말고, 늘 위대한 영혼 곁에 머물며 올바르게 행동하라.

[Do what you know to be right!]

 

4. All life is sacred; treat all beings with respect.

"모든 생명은 고귀하다. 모든 존재를 공경하라."

생명은 빛의 발현이다. 태초에, '생명의 북'이 '세상의 리듬'을 만들어 냈다. 우린 모두 그 생명의 북이 치는 장단에 맞춰 생명의빛 속에서 춤추는 고귀한 존재들이다. 어느 생명도 귀하지 않은 게 없다. 그 무엇 그 누구에게도 절대로 해를 끼치지 말라.

[Work together for the benefit of all Mankind!]

 

5. Take from the Earth what is needed and nothing more.

"대지로부터 꼭 필요한 것 만 취하고 그 이상 얻어내지 말라."

땅은 우리의 요람이다. 대지는 우리의 어머니이다. 어머니는 우리가 뭘 필요로 하는지 이미 잘 알고 계신다. 이 땅의 모든 거룩한 존재들을 위해 젖과 꿀을 아낌없이 내어 놓는 어머니로부터 꼭 필요한 만큼만 취하라. 그리고 늘 서로 돕고 친절 하라.

[Give assistance and kindness wherever needed!]

 

6. Do what needs to be done for the good of all.

"만인의 공동선[共同善]을 위해 필요한 일을 하라."

나의 작은 이기심을 넘어 우리라는 공동체를 위해 아낌없이 땀 흘리라. '생명의 거미집'은 각자의 부지런함으로 더더욱 견고하고 풍요로워진다.

[Dedicate a share of your efforts to the greater good!]

 

7. Give constant thanks to the Great Spirit for each new day.

"새 날이 밝을 때마다 늘 위대한 영혼께 감사기도를 올리라."

아침에 눈 떠 해 뜨는 걸 보며, 내 들숨과 날숨 속에 늘 함께 하는 그 위대한 영혼의 맥박에 감사하라. 생명의 북을 울려 세상의 리듬을 고르게 하시는 주[主], 그 위대한 영혼에 감사하는 마음을 한시도 놓치지 말라.

[Remain close to the Great Spirit!]

 

8. Speak the truth; but onl y for the good in others.

"오직 진실을 말하고, 남 잘되길 바라는 말만 하라."

말은 맥박의 발현이다. 말은 씨앗이다. 가능하면 침묵으로 일관하라. 감사삼매와 공경삼매 속에서 침묵하는 법을 배우라. 하지만, 꼭 말이 필요할 땐 오직 진실을 말하라. 그리고 타인의 안녕과 번영을 위한 말만 하라. 남의 행복이 곧 나의 행복이다.

[Do what you know to be right!]

 

9. Follow the rhythms of Nature; rise and retire with the sun.

"자연의 리듬을 따르라. 해와 함께 일어나고 잠자라."

나는 작은 자연이다. 자연이 고스란히 들어와 있는 게 바로 나다. 해 뜰 때 일어나고, 해 질 때 잠들라. 해는 어머니 대지를 비추는 위대한 영혼의 거울이다. 해와 대지의 리듬에 순응해 몸과 마음을 순화하라.

[Look after the well being of mind and body!]

 

10. Enjoy life's journey; but leave no tracks.

"삶의 여정을 만끽하라. 그러나, 삶의 흔적을 남기진 말라."

내 위 아래, 내 앞 뒤에 찬란하게 빛나는 아름다움 속을 걸으라. Walk in the Beauty! 알고 보면 모든 게 아름다울 뿐. 아름다운 세상을 아름답게 살라. 위대한 영혼의 북 장단에 맞춰 신나게 노래하고 춤추라. 그렇게 살다, 위대한 영혼의 품 안으로 다시 돌아 갈 때, 굳이 발자취를 남기진 말라.

[Take full responsibility for your actions!]

 

'나의 방 > 공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복을 가져다주는 20가지   (0) 2009.06.08
나의 주인은 나다  (0) 2009.06.05
6월  (0) 2009.06.01
실밥이 뜯어진 운동화  (0) 2009.05.30
임금의 어깨가 더욱 흔들렸다   (0) 2009.05.26